국도 3호선(창선-삼동) 확장사업 국가계획 확정

  • 2003년 창선ㆍ삼천포대교 개통 이후 교통량 급증으로 잦은 교통사고 등 지역주민과 이용객 불편 극심으로 4차로 확장이 시급
  • 국도3호선 확장으로 동부권 성장동력 확충 및 지역주민 안전 확보

사업개요

  • 사업위치 : 남해군 삼동면 지족리 ~ 창선면 대벽리
  • 사업규모 : L=11.08km, (2차선 → 4차선 확장)
  • 사 업 비 : 1,656억원(국비)

추진현황

  • 2005. 8월 : 기획재정부 주관 예비타당성조사 실시
    • ‘16년 예측 교통량 5,200대/일 → ‘16년 실측 교통량 10,093대/일 (증 194%)
  • 2012. 6월~2017. 5월 : 국도3호선 확장 지속적인 건의 (8회 이상)
    • 부산지방국토관리청 5회, 국토교통부 3회
  • 2016. 5월 : 남해군 자체 국도3호선 창선 구간 확장검토용역 실시
  • 2019. 5월 : 국도·국지도 대상지 점검(국토연구원)
  • 2020. 1월 : 제5차 국도국지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
  • 2020. 6월 : 제5차 국도·국지도 5개년 건설계획(안) 제출
  • 2020. 7. ~ 2021. 7월 : 국무총리, 국회, 중앙부처(기재부 등) 지속 방문
  • 2021. 8월 : 제5차 국도·국지도 5개년계획 일괄예비타당성 조사 통과
  • 2021. 10월 : 제5차 국도·국지도 5개년계획 결정 고시
  • 2022. 9월 : 입찰 재공고(턴키발주)
  • 2022. 10월 : 실시설계 적격자 심의
  • 2022. 11월 ~ 2023. 4월 : 실시설계(약 6개월)

향후계획

  • 국도3호선 확장 대응 남해군 발전전략 수립용역 : 2022년 12월~ 2023. 12월
  • 조속한 국비 확보 및 사업착공을 위해 국회, 중앙부처 지속 건의

기대효과

  • 남해군 동부권역 도로망 확충으로 동부권 성장 잠재력 향상
  • 주말, 성수기 교통정체 개선으로 지역주민 생활불편 해소 및 안전성 강화
  • 남해군 연 관광객 1,000만 시대를 여는 필수 기반시설 확충
  • 남해~여수 해저터널과 연계성 확보로 편리한 군내 도로망 구축
  • 독일마을 등 동부권 관광거점 재도약 계기 마련 기대

참고 (국도3호선 현실태)

  • 국도 3호선(창선~삼동) 도로 협소 및 굴곡이 많아 잦은 교통사고 발생
    • 최근 5년간 교통사고 발생 : 92건
  • 2003년 창선ㆍ삼천포대교 개통 이후 1관문으로 교통수요 지속 증가
    • 2016년 예상 교통량 5,200대/일 ⇒ 실제관측 10,093대/일, 94% 증가
  • 2019년 11,016대/일 ☜ 2차로 적정 교통량(6,300대/일), 74.8% 초과
    ※ 국도 2차로 서비스 기준인 “E” 등급으로 2차로 기준 초과
  • 주말, 성수기 교통정체 극심화로 주민, 관광객 불편 심화 평상시 10~15분,
    • 주말·성수기 등 정체 시 2~3시간 소요
    • 응급환자 발생 시 신속한 후송 불가로 삶의 질 저하

사업 위치도

국도 3호선(창선-삼동) 확장사업 국가계획 확정 위치도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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담당부서
기획조정실 정책기획팀(☎ 055-860-3031)
최종수정일
2023-01-06 19:31:15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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